Quick Menu

Quick Menu

Quick Menu
닫기

건강새소식

진료시간

  • 평일 09:30 ~ 18:00
  • 토요일 09:30 ~ 14:00
  • 월요일 09:30 ~ 20:00
  • 점심시간 13:00 ~ 14:00

공휴일, 일요일 : 휴진 /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합니다.
매월 세번째 토요일 휴진 / 접수마감 : 진료 마감30분전까지

02-587-8420

Tel. 02-587-8421

칼럼

  • 건강새소식
  • 칼럼

제목

건강검진 후 발견된 자궁근종, 로봇수술·하이푸 시술로 제거할 수 있어

image

연말은 건강검진의 성수기라고도 불릴 만큼, 건강검진을 받는 사람들이 많은 시기입니다. 검진 시즌에는 자궁 관련 검사를 받는 여성들도 많은데요. 그러다 보니 평소에 별다른 증상이 없었는데도, 자궁근종이 발견되어 치료를 위해 산부인과에 내원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여성의 제2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자궁은 임신과 출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자궁의 크기는 주먹만 한 크기인데, 3kg 정도 되는 태아를 품을 수 있는 이유는 자궁 조직의 대부분이 근육층으로 이루어져 있는 덕분입니다.

자궁근종은 이런 자궁 근육층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여성질환입니다. 해당 질환의 원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연관이 있다는 정도만 알려져 있을 뿐, 학회나 해외 논문을 확인해 봐도 명확한 원인이 아직까지 밝혀진 바 없습니다. 따라서 초경 이후부터 일상생활에서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호르몬제 또는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특히 기혼 여성분들에게 잘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 기혼 여부와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습니다. 오히려 미혼 여성이 기혼여성보다 부인과 진료 및 정기적인 검사를 하는 경우가 적기에, 미혼 여성이 오히려 적절한 예후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궁근종은 무증상인 경우가 많아 환자 스스로 감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건강검진을 한 후에야 발견하는 경우도 흔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로봇수술과 하이푸 치료로 정확한 제거 가능…각각의 특징은?
자궁근종을 치료할 때는 근종의 위치나 환자의 나이, 폐경 여부, 증상 유무 등을 살펴본 후 치료 방법을 결정합니다. 자궁근종의 수술요법 중, 첨단 치료인 로봇수술을 통해서 근종만 정확하게 제거할 수 있는 '자궁근종절제술'이 있습니다. 해당 치료는 정확도와 안전성이 높고, 수술 후 환자의 회복 속도가 빠르며 수술 후 후유증이나 합병증이 거의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술이 부담되는 경우, 또는 환자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서는 비수술 요법인 하이푸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하이푸는 절개 없이 초음파 및 mri 영상 가이드 시스템을 통해 병변 상태를 관찰하면서 인체에 무해한 고강도 초음파를 근종에 집속해 근종만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해당 치료는 병변 주변의 정상 조직은 손상시키지 않고 불필요한 종양만을 타깃으로 치료하기에 합병증 및 부작용 발생 빈도가 낮고, 환자의 회복 또한 안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로봇수술과 하이푸 시술 모두, 근종의 상태나 환자의 연령, 신체 건강 등이 결과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치료 결정 전 해당 수술, 시술에 전문성이 있는 산부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야 하며, 자궁 내 정밀검사를 시행해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글 = 김민우 원장(청담산부인과의원 산부인과 전문의)